자주 묻는 질문 (FAQ)

Q. 기존 메일 시스템의 기능들을 신규 메일 시스템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각 사용 방법은 해당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메일 수신 확인 기능

발송취소 기능

교내메일함 만들기

새 메일 도착 알림 설정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가능)

Q. 모바일 기기에서 신규 메일 시스템 로그인 시 개인 Gmail계정으로 연결이 됩니다.

A. 모바일 기기에서 '크롬'프로그램으로 이메일 확인 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동시에 1개의 계정만 로그인을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사용하고 계신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신규 메일ID로는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기존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신규 메일ID로 로그인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해결방법보기

Q. 27일 이후에 기존 메일이 모두 사라지나요?

(Q. Will my previous emails be deleted after Aug. 27th, 2018?)

A.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 메일은 다음 사이트(https://oldmail.korea.ac.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신규 서비스에서 새로운 계정을 발급 받으시면 그때부터 메일은 신규 메일 시스템으로 수신됩니다. 기존 메일은 2019년 12월 31일 까지 유지됩니다.

(A. No. You can check your previous emails on the website (https://oldmail.korea.ac.kr). Once you login to the New E-Mail Service, your forthcoming emails will be stored in the New E-Mail Service. The previous emails will remain until December 31, 2019.)

Q. 기존 메일의 내용은 그대로 이전이 되나요?

(Q. Will all my existing email be transferred to the New E-Mail Service?)

A. 기존 메일의 내용은 신규 서비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정보전산처가 메일 이전 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여 직접 이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A. Yes. The Office of Information & Computing will provide relevant programs for email transfer.)

바로보기(Quick View) : 기존 메일 이관 방법

Q. 신규 메일 시스템에서 사용자 정보를 수정하고 싶습니다.

A. 포털 로그인 후 좌 상단의 '사용자 정보 수정' 에서 원하는 신분을 선택하여 사용자 정보를 수정하면 됩니다. 구글 정책에 의해 24시간 이내에 반영됩니다.

바로보기(Quick View) : 사용자 정보 수정

Q. 메일을 타메일 시스템으로 전달받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신규 서비스에서도 그대로 유지 되나요?

(Q. I am using an auto forwarding service to another email server. Will I still be able to use this function with the new E-Mail System?)

A. 신규 서비스 가입 후 자동전달 설정을 사용자가 다시 한번 해주셔야 합니다.

(A. You need to reset the Auto Forwarding Service function after you login to the New E-Mail System.)

바로보기(Quick View) : 자동전달 기능 설정 방법

Q. 메일이 기존 메일과 신규 메일 양쪽 다 수신되고 있습니다.

A. 외부에서 메일이 발송될 때 주소를 확인하는 DNS(도메인네임서비스) 정보 업데이트가 세계 전역에서 모두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량으로 메일을 발신하는

기관의 경우 DNS 정보 업데이트가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중복 수신 문제는 해소될 예정입니다.

기존 메일 시스템에서 발송 시 메일이 신규 메일 시스템으로 전달되지 않고 기존 메일 시스템으로 수신되는 원인은 파악이 되어 이번 주중으로 조치될 예정입니다.

Q. 신규 메일 이용 시 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에서 인증 문제와 아이디 검색 불가 문제가 있습니다.

A. 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 > 인터넷 옵션 > 보안 탭의 '모든 영역을 기본 수준으로 설정' , 또 일반 탭의 검색기록 '삭제'로 쿠키 및 임시파일 삭제하시면 됩니다.

신규 메일은 구글 메일이므로 되도록이면 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 대신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구글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 허용' 이라는 메뉴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A. 2단계 인증 사용 설정을 적용하면 '보안 수준이 낮은 앱 허용'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2단계 인증 사용을 끄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Q. 신규 서비스에서는 본인의 메일 주소(~@korea.ac.kr)가 바뀌는 것인가요?

(Q. Will my email account (~@korea.ac.kr) change on the New E-Mail Service?)

A.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 메일 주소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A. No. Your email account will remain the same.)

Q. 저장 공간을 무제한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별도의 신청을 해야하나요?

(Q. Should I apply for limitless email storage service on the system?)

A.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 모두에게 무제한 저장 공간을 제공해 드립니다.

(A. No. We will provide everyone using New E-Mail Service with limitless email storage service.)

Q. 포탈시스템에 있는 메일 기능은 못쓰게 되는 것인가요? 즉 포탈에 메일 메뉴가 사라지고 기존 이메일 사이트(mail.korea.ac.kr)가 없어지는 것인가요?

(Q. What will happen to the previous email website (mail.korea.ac.kr) when the New E-Mail Service starts? Will I not be able to access it?)

A.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메일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A. No. You can still access the mail system as you’ve done so far.)

Q. 기존 메일의 내용을 왜 사용자가 직접 이전해야 하나요?

(Q. Why do I have to transfer my existing email to the New E-Mail Service myself?)

A. 구글메일이 타메일시스템의 메일 자료를 일괄로 이전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보전산처는 프로그램과 방법을 알려드리고 교육도 할 계획이오니 어려움 있으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A. It’s because the New E-Mail Service does not allow other email systems to transfer in a lump. The Office of Information & Computing will give guidelines and help with the transfer, so please contact them in case you need.)

Q. oldmail.korea.ac.kr 에서 메일함 백업 시 계속 컴퓨터를 켜놔야 하나요

A. 아닙니다. 메일 백업을 눌러놓고 로그아웃 또는 컴퓨터를 꺼도 상관 없습니다.

Q. 신규 메일의 아이디를 바꾸고 싶습니다.

A. 메일 아이디와 포털 아이디는 동일하게 발급되므로 먼저 포탈 탈퇴 후 새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단, 탈퇴를 하면 기존 메일 시스템에 있는 메일과 신규 메일 시스템에 있는 메일이 모두 삭제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메일은 미리 백업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탈퇴 방법은 포탈 > 지식관리 > 전산활용지식 > 전산참조자료 > 포털(KUPID) 싱글 ID 탈퇴 요청 양식 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